오페라가 처음 태어난 곳은 1597년,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Giovanni Bardi) 백작의 궁정이었습니다. 당시 바르디의 집에서는 시인과 학자, 작곡가, 성악가 등 지식인들이 모여 그리스 비극을 당시 음악으로 재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열띤 토론을 벌였으며, 가사의 의미와 억양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노디(monody)라는 화음 반주가 있는 독창 노래 방식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모노디의 개발은 극과 음악이 만날 수 있는 필수 조건을 만족시키게 되었고, 시인이었던 리누치니가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대본을 쓰고 작곡가 페리(Jacopo Peri)와 카치니(Giulio Cannini)가 함께 음악을 만들어 최초의 오페라인 <다프네>(Dafne)를 탄생시켰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의 악보가 사라졌기 때문에 현존하는 최초의 오페라는 1600년에 역시 피렌체에서 공연된 <에우리디체>(Euridice)가 되었습니다.
최초의 오페라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는 <에우리디체>가 상연된 지 7년 만에 <오르페오>를 작곡하였는데, 이 오페라는 오페라 사상 최초의 명작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1600년의 <에우리디체>와 1607년의 <오르페오> 모두 그리스 오르페오 신화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는 바로크 초기 오페라에서 가장 즐겨 사용되는 소재였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오페라가 주로 귀족들의 행사를 위해 제작되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당시 귀족들은 그리스 로마 문화에 매료되어 있었을 뿐 아니라 신화에서 등장하는 영웅이나 신을 자신과 동일시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귀족들은 자신들의 부와 권력을 과시하기 위하여 오페라에서 거창한 장면을 요구하였는데, 복잡하고 스케일이 큰 신화의 내용들은 복잡한 기계를 사용한 무대 전환이나 특수장면을 끌어들여 얼마든지 화려한 무대로 만들기 적당하였던 것입니다. 특히 그리스 신화에서 오르페우스가 사랑하는 애인 에우리디체를 지옥에서 구출해내는 이야기인 오르페우스 신화는 오페라 사상 가장 자주 사용되는 신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네치아 오페라 극장
1637년 베네치아에서 최초로 공공 오페라 극장이 세워지면서 피렌체, 로마, 만토바 등을 중심으로 발달한 초기 오페라들이 주로 귀족들의 기호에 따라 제작되던 전통을 바꾸어놓았습니다. 귀족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오페라를 일반 평민들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몬테베르디의 <율리시즈이 귀향>과 <포페아의 대관>은 이 극장을 위해 작곡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폐단도 있었습니다. 오페라 극장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생각했던 베네치아의 상인들은 작품의 질과는 상관없이 보다 많은 관객을 동원할 수 있는 대중적이고 오락적 성격이 강한 오페라를 주문하였기 때문에 점차 오페라에서 극적 긴장감이나 구조는 무시되었고, 대본은 기교적인 노래들을 카스트라토 같은 가수들의 기예에 가까운 테크닉을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쓰여졌습니다.
또한 평민이나 귀족의 구분 없이 표만 사면 입장할 수 있었으므로 이 극장 안에는 서로 취향이 다른 계층이 함께 있게 되었는데, 이들은 서로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오페라를 관람하기를 원했습니다. 결국 이들의 요구를 각각 반영하여 그 성격이 명확히 구분되는 두 개의 오페라 유형이 탄생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와 '오페라 부파(opera buffa)'입니다.
2023.04.28 - [클래식 음악] - 클래식 음악 -오페라- 1) 오페라의 구성 요소
클래식 음악 -오페라- 1) 오페라의 구성 요소
오페라는 한 마디로 음악으로 만들어진 연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극은 대사를 말로 하지만 오페라는 노래로 하고 오케스트라가 이 노래를 반주합니다. 오페라(opera)는 작품이란 뜻의 라틴
auftakt.co.kr
2023.04.28 - [클래식 음악] - 클래식 음악 -오페라- 2) 오페라의 배역
클래식 음악 -오페라- 2) 오페라의 배역
오페라의 배역은 성악가의 음높이와 목소리의 성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높이, 즉 음역은 성악의 기본 성부인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의 구분을 따릅니다. 좀 더 세분해서 소프라노와 알
auftakt.co.kr
2023.04.29 - [클래식 음악] - 클래식 음악 -오페라- 4) 18세기 오페라
클래식 음악 -오페라- 4) 18세기 오페라
18세기, 평민이나 귀족의 구분 없이 공공 오페라 극장에서 다 함께 오페라를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서로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오페라를 관람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auftakt.co.kr
2023.04.29 - [클래식 음악] - 클래식 음악 -오페라- 5) 낭만주의 오페라 -1
클래식 음악 -오페라- 5) 낭만주의 오페라 -1
낭만주의 오페라에 대하여 크게 이탈리아 오페라, 프랑스 오페라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각국의 위대한 작곡가들은 각자의 특성대로 자신들만의 아름다운 오페라를 꽃피웠습니다. 이탈리아
auftakt.co.kr
2023.04.30 - [클래식 음악] - 클래식 음악 -오페라- 6) 낭만주의 오페라 -2
클래식 음악 -오페라- 6) 낭만주의 오페라 -2
이번에는 독일의 오페라와 민족주의 오페라로 대변되는 러시아의 오페라를 알아보겠습니다. 오페라의 종주국인 이탈리아처럼 전통이 있진 않지만 위대한 작곡가들의 아름다운 작품이 많이 있
auftakt.co.kr
'클래식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래식 음악 -오페라- 5) 낭만주의 오페라 -1 (0) | 2023.04.29 |
---|---|
클래식 음악 -오페라- 4) 18세기 오페라 (0) | 2023.04.29 |
클래식 음악 -오페라- 2) 오페라의 배역 (0) | 2023.04.28 |
클래식 음악 -오페라- 1) 오페라의 구성 요소 (0) | 2023.04.28 |
클래식 음악 -춤음악- 3) 민속 춤곡 (0) | 2023.04.28 |
댓글